월별 부동산 리포트

2023.12 종합주택 가격지수

Note

종합주택 매매가격지수는 전 지역에서 상승에서 하락으로 전환됐다. 지난 7월부터 상승세가 이어졌지만 6개월 만에 상승세가 꺾이고 서울 및 수도권, 5대 광역시, 지방 모두 하락 전환됐다. 부동산 경기둔화 우려와 부동산시장의 불확실성에 따른 매수 관망세가 깊어지는 가운데 전국 급매물 위주의 거래로 매물 가격 하향 조정되고 있다. 인천은 공급 물량 영향과 경기는 저가 매물 위주로 거래가 전환됨에 따른 영향으로 하락 전환되었다. 부산은 구축 위주로 하락하였으며, 대구는 입주 예정 물량 영향으로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종합주택 전세가격지수는 전 지역 전월 대비 상승폭 축소되었으나 지속하여 상승 중에 있다. 고금리 장기화에 따라 매매시장 관망세로 인한 매수 대기자의 전세수요 유입과 주거 편의성 높은 지역 중심으로 상승세 지속 중이나, 높아진 가격과 계절적 영향으로 상승폭은 축소됐다. 서울은 역세권 및 대단지, 학군 우수 지역 중심으로, 수도권 및 5대 광역시, 지방은 정주 여건 양호 지역 위주로 상승했다. 경북 및 부산은 구축 위주로 전세가격지수 하락에 영향을 주었다.

2023.12 월간매매가격지수

2023.12 월간전세가격지수

2023.12 오피스 가격지수

Note

23년 4분기 오피스 공실률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임차 수요를 보이는 가운데 프라임급 오피스의 신규 공급 부족과 엔데믹에 따른 대면 근무로 임차 수요 증가하며 전년 대비 공실률이 0.6% 감소했다. 23년 4분기 오피스 공실률은 서울 전 지역, 모든 유형에서 전국 평균 대비 낮은 공실률을 보였다. 특히 서울은 오피스 전통 업무지구인 CBD, GBD 중심으로 안정적인 임차 수요가 유지되며 전년대비 0.7% 감소했다. YBD의 경우 대형 공실이 해소됨에 따라 공실률 하락에 큰 역할을 했다. GBD의 경우 대형 임차사의 퇴거로 대형 공실이 발생한 영향으로 보인다.

Note

23년 4분기 오피스 임대가격지수는 전 지역 인상되는 모습을 보임. 특히 CBD와 GBD 지역에서 인상폭이 크게 나타났다. 재택근무 축소 및 신규 오피스 공급 부재로 증가된 수요 대비 공급 부족 상황이 이어지고, 이전 비용 증가로 오피스 재계약이 증가하며 임대가격지수가 전년 대비 1.17% 상승했다. 또한, 운영 경비 상승이 임대료로 전가되며 전분기 및 전년 대비 임대가격지수가 상승했다. 도산 대로와 광화문, 용산역 일대 등 중심업무지구 위주의 높은 임차 수요에 따라 서울 오피스 임대가격지수가 전년대비 1.76% 상승함을 보였다.

Share

부동산 창업 상담신청

More Posts

ko_KR
we are re/max

아래 버튼을 눌러 브로셔를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