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Estate Knowledge: Knowledge Industry Center and Real Estate Investment

지식산업센터는 2009년까지 아파트형 공장으로 불리다가 법률 개정으로 지식산업센터라는 명칭을 가지게 되었으며, 도심지역이나 신도시, 공장 지역에 위치한 빌딩형 공장을 말한다.

지식산업센터는 하나의 건축물에 제조 시설, 지식산업, 정보통신산업시설과 지원 시설이 복합적으로 입주할 수 있는 3층 이상의 다층형 집합건축물로 건축물의 사용 용도, 즉 층별, 호실별 입주 가능 시설이(사용 용도) 법으로 정해져 있다.
2018년부터 지식산업센터가 급증을 하게 되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원래 공장은 공업지역에서 건축할 수 있게 되어 있지만 지식산업센터는 공업지역은 물론 3종 일반 주거지역이나, 준 주거지역에도 들어설 수 있기 때문에 공장 시설 설치가 어려운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과잉 공급이 시작되었다. 2021년까지는 주택에 대한 각종 규제가 심해 상대적으로 별다른 규제가 없던 지식산업센터로 투자 수요가 유입되었으나, 2022년 이후 주택 관련 규제가 완화되고 금리 급등으로 인한 수익률 하락, 건축비 상승에 따른 고분양가 유지, 과잉 공급으로 인한 공실률 상승, PF 부실 확대 등의 영향으로 거래금액 및 거래 건수는 급감을 했다.

 

지식산업센터의 투자는 기본적으로 부동산에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부동산의 입지, 현황, 인근 지역 공실률, 임대료 수준, 착공 대기 물량 등을 직접 살피고 투자에 나서야 한다. 부동산 투자에서 고려되는 요소는 임대 소득과 수익률, 처분 시 매매차익이라 볼 수 있는데 수요 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공실률이 증가해 장기 공실로 인한 이자 부담이 늘어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저가의 임대료로 임대를 놓게 되면 수익률이 하락하는 결과가 초래된다. 또한, 향후 대기 물량이 시장에 공급되게 되면 저가의 임차인마저 구하기 힘든 상황에 놓이게 된다.
분양가는 높고, 임대료는 줄고, 임차인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매매 차익은 불구하고 출구 전략조차 만만치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원한다면, 수도권, 지방보다는 서울의 광진, 영등포, 금천 지역의 지식산업센터 내 지원시설(근린생활시설)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Share

Apply for real estate start-up consultation

More Posts

en_US
we are re/max

You can download the brochure by clicking the button be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