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상식: 챗 GPT가 리드하는 세상,당신의 빌딩은 안녕하신가?

챗 GPT4.0 등장으로 AI가 안내하는 세상의 속도는 기존의 세대는 따라가기 힘들 것이다. 특히 부동산투자 시장에서는 더욱더 괴리감을 느낄 것이고 그 고민에 앞서 MZ세대를 알고 이에 대한 부동산 투자 전략을 고민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MZ세대 인사이트 기반, 빌딩 운영 전략”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MZ세대의 소비 트렌드 반영

MZ세대는 약 18세부터 41세 사이의 나이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합친 용어로, 현재와 미래의 주요 소비층을 말한다. 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로, 기술에 익숙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빠르게 받아들이는 세대로 MZ세대는 소비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에 이들의 소비 패턴과 선호도가 부동산 운영 전략에 꼭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MZ세대는 과거와 달리 온라인과 모바일 환경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정보 접근과 의사결정이 자연스럽다. MZ세대는 개인의 경험을 중시하며, 환경 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없다. 이를 빌딩 운영 전략에 적극 반영한다면 친환경적인 요소와 사회적 책임이라는 문제를 고민하고 빌딩의 안과 밖의 경계를 없애는 공간 변화가 요구된다.

당연함을 넘어 책임이 된 기부 문화

글을 쓰면서 왜 이들은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고 사회적 책임을 운운하는 이유가 궁금해졌다. 그러고 보니 이들의 성장배경에 온라인과 모바일 환경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 캠페인과 함께 성장했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문제를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실천하던 시점이기도 하다. 그만큼 이제는 부자의 기부가 존경받기보다 기부의 크기에 따라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런 문제들이 더 이상 기업에 그치지 않고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온 시점에 빌딩 운영 전략 또한 바뀌어야 할 타이밍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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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적으로 무의식적인 공간을 제공한다

임대 공간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에 있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무의식적인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될 것이다. 이 말은 공간 제공자가 친환경을 택할 것인지, 지역사회 기여를 택할 것인지의 고민은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그저 당연한 공간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빌딩의 규모가 크든 작든 브랜딩에 활용되는 것들은 단순히 친환경 공간, 사회적 공간 제공 여부를 넘어 적극적인 알림이 있어야 할 것이다. 

환경친화적인 건축 자재 사용, 에너지 효율적인 설계 등을 부각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며 MZ세대의 공유 오피스,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을 선호하는 경향에 맞춰서 대응하는 것도 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그들이 중요시하는 사회문제를 적극 반영하여 선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지금 빌딩 운영 전략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은 입주민은 물론 지역 주민들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작은 도서관 운영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며 입주자들에게 커뮤니티가 있는 작은 체육관을 제공하여 건강 및 취미활동을 도울 수 있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또한 커뮤니티 가든으로 입주민들이 함께 가꾸는 가든을 조성하여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식물을 통해 힐링할 수 있게 하는 스마트 파크를 조성하여 지역 주민들이 자연을 즐기면서도 최신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요소를 포함하여 사회적 기여를 극대화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빌딩운영자가 체인지메이커가 되어야 하는 시대

빌딩을 운영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이제는 단순히 깨끗하게 관리하고 약간의 서비스만 제공하던 시대는 빠르게 지나가고 있다.  임차인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변화와 유연성이 필요하며, 빌딩 운영자 스스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체인지메이커가 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성공은 돈을 버는 것을 넘어서, 선한 영향력을 발휘해야 진정한 성공이라 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임대 공간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에 있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무의식적인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될 것이다. 이 말은 공간 제공자가 친환경을 택할 것인지, 지역사회 기여를 택할 것인지의 고민은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그저 당연한 공간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빌딩의 규모가 크든 작든 브랜딩에 활용되는 것들은 단순히 친환경 공간, 사회적 공간 제공 여부를 넘어 적극적인 알림이 있어야 할 것이다.
환경친화적인 건축 자재 사용, 에너지 효율적인 설계 등을 부각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며 MZ세대의 공유 오피스,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을 선호하는 경향에 맞춰서 대응하는 것도 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그들이 중요시하는 사회문제를 적극 반영하여 선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지금 빌딩 운영 전략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은 입주민은 물론 지역 주민들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작은 도서관 운영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며 입주자들에게 커뮤니티가 있는 작은 체육관을 제공하여 건강 및 취미활동을 도울 수 있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또한 커뮤니티 가든으로 입주민들이 함께 가꾸는 가든을 조성하여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식물을 통해 힐링할 수 있게 하는 스마트 파크를 조성하여 지역 주민들이 자연을 즐기면서도 최신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요소를 포함하여 사회적 기여를 극대화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글을 마치며

이 그림은 MZ 세대에 어필할 수 있도록 설계된 현대적인 빌딩을 보여줍니다. 빌딩은 대형 유리 창문과 옥상 정원을 갖추고 있으며, 태양광 패널을 포함한 친환경적인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외관은 밝고 다채로우며, 예술적 요소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 빌딩은 활기찬 도시 환경에 위치해 있으며, 녹지 공간과 보행자 친화적인 지역으로 둘러싸여 있어 젊고 역동적인 분위기를 반영합니다. 최첨단 기술과 지속 가능한 생활을 결합한 모습이 돋보입니다.   

챗 GPT- AI 설명

글을 다 쓴 뒤 챗GPT4.0에 이미지를 그려봐 달라고 했다. 위 그림은 “MZ세대의 인사이트 기반 빌딩 운영전략” 이라는 제목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설명과 함께 그려준 이미지다. 그런데 설마 이런 건물이 세상에 나오겠느냐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곧 현실로 다가올 미래가 아닌 오늘이라는 생각에 공유해 본다. 그만큼 세상은 걷잡을 수 없이 변하고 있기에 먼저 생각해 보고 빠르게 대응하는 자의 승리만 있을 것이다.

이명희 ㅣ 리맥스 와이드파트너스 이사, 메타팀 팀장

– 공인중개사, 펀드투자 상담사, CRS(미국 부동산 최고 전문가 과정) 자격증 보유

– 2024 메타팀 실적 : 안국약품 사옥매매, 고려신용정보 사옥매수, 한국품질재단 사옥매수, FMTEC 사무실 이전, 한동타워 임대, 꼬마빌딩 매매 등

– 메타팀 팀원 모집

문의 : 02-508-3040  ㅣ 010-5500-3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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